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문) 낚시 종류

원투 낚시
바다루어낚시
'루어'(Lure)의 사전적 의미는 '유혹하다', '꾀어내다', '미끼', '모조미끼' 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루어낚시는 생미끼(갯지렁이, 크릴 등)를 사용하지 않고 고무, 플라스틱, 나무, 금속 등으로 만든 인조미끼를 사용하는 낚시를 말한다.

루어낚시는 주로 배스, 쏘가리 등 민물낚시에서 활용도가 컸지만 최근에는 거의 모든 바다 어종을 대상으로 루어낚시가 성행하고 있다.



외수질 낚시

외수질 낚시란 살아있는 새우를 미끼로 해서 바늘 하나를 달고 바닥층 고기를 노리는 낚시방법의 총칭이다. ‘외수질’의 의미는 한손으로 하는 줄낚시란 뜻으로 보이는데, 충청도 지방의 방언으로 알려져 있다.

요즘은 낚시꾼들 사이에서 ‘외수질 낚시’하면, 봉돌 40호를 달고, 외바늘 채비에 활새우를 미끼로 하는 낚시를 의미한다.

갯바위낚시= 갯바위낚시는 우리나라 바다낚시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바다낚시 기법과 문화가 상당 부분 갯바위낚시 위주로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배낚시와 바다루어, 생활낚시의 성장으로 그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갯바위란 갯가에 있는 바위로, 연안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암반지대를 이른다. 물고기들의 산란, 서식지로 낚시 포인트로서 뛰어난 여건을 지니고 있다. 갯바위낚시는 갯바위에서 이뤄지는 모든 바다낚시 장르를 통칭한다. 대상어종과 낚시방법에 따라 다시 수십 가지 하위 장르로 구분된다. 주로 낚싯배를 이용해야 갈 수 있는 섬 갯바위 낚시가 성행한다.